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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아에게서 흔하게 나타납니다.
발달장애는 특정 질환이나 장애를 지칭한다기 보다는 두뇌의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전체적인 발달의 정도가 또래의 아이들에게서 기대되는 정도보다 25%정도 뒤처져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, 올바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정신지체, 학습장애, 운동발달장애, 인지기능발달장애, 자폐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, 틱장애나 ADHD(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), 강박증, 불안장애 등 다양한 질환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.
발달장애는 발현되는 종류가 매우 다양해서 특정한 증상으로만 진단하기 어렵습니다.
성장하는 연령과 과정에 따라서 나타나는 공통적 증상이 있으므로 이에 근거하여 자녀의 발달장애 여부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.
발달장애 | 개월 | 증상 |
---|---|---|
인지 발달이 늦는 경우 | 3개월 | 눈 앞의 움직임에 반응이 없다. |
7개월 | 호기심이 별로 없다. | |
15개월 | 소리를 들려주어도 반응이 없다. | |
20개월 | 단순한 지시에 반응이 없다. | |
만 2세 | 사물을 인식하여 연결하거나 분류하지 못한다. | |
만 3세 | 이름이나 나이를 기억하지 못한다. | |
만 4세 | 집중을 거의 하지 않는다. | |
언어 발달이 늦는경우 | 3개월 | 잘 웃지 않고 목 울림이 없다. |
6개월 | 옹알이를 잘 하지 않는다. | |
9개월 | 의사소통을 위한 몸짓이 없다. | |
10개월 | 단어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. | |
14개월 | 소리에 별 반응이 없다. | |
24개월 | 또래들에 비해 말을 잘 하지 않는다. | |
26개월 | 문장을 구성해서 말하지 못한다. | |
대운동 발달이 늦는경우 | 100일 | 목을 가누지 못한다. |
5개월 | 뒤집지 못한다. | |
7개월 | 혼자 앉지 못한다. | |
10개월 | 붙잡고 서지 못한다. | |
15개월 | 걷지 못한다. | |
만 2세 | 계단을 오르거나 내려가지 못한다. | |
만 4세 | 한 발 뛰기를 못한다. | |
미세운동 발달이 늦는경우 | 3개월 | 주먹을 꽉 잡고 펴지 못한다. |
5개월 | 장난감을 움켜쥐지 못한다. | |
7개월 | 물건을 한 손에 쥐지 못한다. | |
12개월 | 엄지와 검지로 작은 물건을 잡지 못한다. | |
18개월 | 양말이나 장갑을 혼자 못 벗는다. | |
만 2세 | 5개의 블록을 쌓지 못한다. | |
만 3세 | 원을 보고 그리지 못한다. | |
사회심리 발달이 늦는경우 | 3개월 | 주위의 자극에 반응하며 미소를 짓지 않는다. |
6개월 | 유쾌한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웃지 않는다. | |
12개월 | 달래기가 어렵고 비협조적이다. | |
15개월 | 간단한 명령을 실행하지 못한다. | |
20개월 | 아무 이유 없이 치고, 물고, 소리를 잘 지른다. | |
만 2세 | 물건을 잘 정리하지 못한다. | |
만 4세 | 다른 아이와 어울리지 못한다. |
각 영역의 뇌 발달이 늦어지지는 않은지, 부모님의 현명한 안목이 필요합니다.
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조금이라도 빨리 알아채고 그 부분을 채워주어야 합니다.
여러번 설명해도
이해를 못해요.
말이 늦었고
어눌하게 말해요.
소근육·대근육의
발달이 늦어요.
친구들과 잘
어울리지 못해요.